박람회·축제·행사

2024 충주시일자리박람회 참가후기

조일월 2024. 12. 25. 15:41
728x90

2024년 11월 7일 충주시 호암체육관에서 '오늘! 내일(job)을 만남'이라는 주제로  "충주시일자리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일자리박람회는 보통 3시간 운영으로 진행됩니다. 진로취업 컨설팅 부스와 직접 현장기업 면접채용참여부스, 간접 참여기업의 부스가 들어오게 됩니다.

 

충주시 정도면 꽤 규모가 있는 자치단체여서 참여기업도 많았고 진로취업 컨설팅 부스도 많이 들어왔습니다.

 

이 날도 취업타로와 지문적성검사, 퍼스널칼라진단, 이미지메이킹 등 꼭 필요한 취업에 도움이 되는 부스가 배치되었고

충주시에 소재해 있는 다양한 기업이 들어와서 채용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은 다른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박람회 행사 때 보다 행사에 참여한 사람 정말 많았습니다. 그만큼 취업에 대한 간절함이 행사에 참여하신 분들에게서 느껴진 분위기였습니다. 일반인은 물론 대학생도 많이 왔고 특성화고등학생들도 참여해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얻어간 날이었답니다.

특히 취업타로 부스와 아이파스 충북지사에서 참여한 GFAT(유전자지문적성검사)검사 부스는 인기가 너무 좋아서 직접 체험하고 상담하고 싶었던 분들에 비해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돌아가신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제일 안타까운 부분은 평소 하던 일들이 대형마트 계산원, 식당, 기업에서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단순한 생산직 등에 종사하시던 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위해 상담을 해 오시는 분들입니다. 평소에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능력이 발휘가 잘 되는지 생각할 겨를도 없이, 미래에 대한 설계 없이 하루하루 일상에만 바쁘게 살다가, 너무나 빠르게 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힘들고 준비가 안 되신 분들을 상담할 때입니다.

꿈(목표)이 있어야 도전을 하고 자신의 삶에서 성장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데 그런 말씀을 드리면 먹고살기 바빠서, 방법을 몰라서 준비를 못했다고, 지금 그런 이야기를 들으니 자신이 너무 안타깝다고, 진작 알았으면 이렇게 살지 않았을 텐데 하시며 무척 아쉬워하십니다.

진로는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누구나 평생 자신의 삶의 문제입니다. 평소 자신의 진로에 대한 설계가 잘 되어 있어야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이 그런 삶을 살아낼 때 자녀들도 부모를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만 공부해라, 도전해라, 꿈을 가져라 하지 마시고 자신 스스로 미래를 상상하며 실천하고, 멋있게 살아가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이파스의 GFAT(유전자지문적성검사)검사는 말 그대로 본인의 손가락 지문 모양을 분석하여 부모로부터 어떤 성격의 특징을 물려받았는지,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인의 장점은 무엇인지, 어떤 때에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 수 있으며 검사의 목적은 자신의 장점은 잘 발휘하고 단점은 잘 보완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직업은 어떤 직종인지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설문으로 이루어지는 MBTI, 에니어그램, 홀랜드, 스트롱 등의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자신을 파악하면 훨씬 만족한 삶을 설계하고 살아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파스 충북지사는 어린이집, 유지원 원아 지문적성검사와 가족상담, 자녀 진로상담, 부모교육, 교사연수는 물론 초중고교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일자리 관련 기관 등에서 진행되는 "자신의 정체성 탐구" 프로그램에 매우 유익합니다.